‘신용카드 연체5일 되면 어떻게 되는가요?’ 신용카드 연체 되는 경우가 많아지며 연체시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에 대한 질문도 많습니다.
연체 금액이 10만원 미만이거나 연체 5일 이전에는 신용점수에 영향이 없지만 연체 5일이 지나면 여신에 등록이 되고 본인의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연체 기간이 늘어 날 수록 불이익은 점점 많아지고 결국 재산압류 조치와 신용불량자가 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연체 기간에 따라 받게 되는 불이익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신용카드 연체시 기간에 따른 불이익과 법적 조치
연체 5일 미만 일 경우
- 연체기록 없음, 신용점수에 대한 조치도 없음
- 카드대금 미납 안내 문자
며칠 정도 결제가 연체되는 경우는 너무 많아서 영업일 기준 5일 미만일 경우 카드대금 미납 통보만 합니다. 꼭 이 단계에서 해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갚을 돈이 없어 연체된 경우 이 단계가 지나면 대출도 힘들어 지기 때문입니다. 카드 돌려막기를 하던지 대출을 해서 꼭 해결해야 합니다.
연체 5일~ 30일 미만
- 신용점수 하락
- 연체 기록이 금융사와 신용평가사 ,카드사 전산망에 등재
- 신용카드 이용 정지
영업일 기준 5일 이상 연체시 신용카드 결제 불가, 이용정지 될 수 있습니다. 연체기록이 금융사와 신용평가사, 카드사 공동전산망에 등재되고 해당 신용카드와 다른 모든 카드사들의 카드도 정지됩니다.
카드 돌려막기를 염두에 두었다가 낭패를 보게 됩니다. 신용점수가 하락하고 대출도 어려워집니다. 신용카드사로부터 독촉전화를 받게 되며 기분 나쁜 일상이 되기 시작합니다.
연체 3주가 지나면 채권 추심 전담 부서에서 추심 독촉 전화와 문자가 오기 시작합니다. 이번 결제일 전까지 갚지 않으면 법원에 지급명령 조치하겠다는 경고를 합니다. 지급명령이 내려진 이후 연체자의 이의신청이 없으면 바로 집행이 가능해집니다.
연체 30일 이상 ~ 90일 미만
- 신용 점수 폭락
- 기존 대출 금리 상승
- 신규 대출 이용 불가능
단기연체자 분류, 단기연체기록이 남고 신용점수는 폭락하며 대부분의 금융기관에서 신규 대출이 안됩니다. 기존 대출 조건에 불이익을 받아 금리가 오를 수 있습니다.
연체 대금이 30만원 이상이고 30일이 지나면 단기연체자로 분류되며 단기연체기록이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연체된 금액을 갚아도 1년 동안 기록에 남으며 연체가 2건 이상 있을 경우 3년간 기록이 남아 금융거래시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연체 90일 이상
- 신용불량자 분류
- 통장 및 재산 가압류, 가처분, 지급명령 등 법적조치
장기연체기록이 등재되고 연체대금 100만원 이상 연체 기간이 90일 이상이면 장기연체자/채무불이행자/신용불량자/로 분류됩니다.
빚을 갚아도 연체기록을 5년간 유지되며 떨어진 신용점수는 회복이 어려워지고 금융거래시 불이익을 받습니다.
금융기관 등 특정 분야에 취업제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압류, 가처분, 지급명령등의 법적 조치를 받게 되고 법적 비용이 청구될 수도 있습니다.
신용카드 연체직전인데 어떤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1. 리볼빙(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리볼빙을 신청하고 카드대금의 10%만 내면 연체를 막을 수 있습니다. 90% 나머지 결제금액은 이자를 내면서 이월분납하는 방식입니다.
이자는 5-28%로 높은 수준이지만 대출보다 간편한 방법으로 결제대금을 여러 번 분할납부 하니 적은 금액으로 연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연체 이후에는 리볼빙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2. 분할납부로 전환
신용카드 대금을 나누어 내는 방식으로 일시불 결제를 할부 결제로 바꾸고 카드 대금을 몇 달로 나누어 지불하는 방법입니다.
분할납부 수수료는 본인의 신용등급에 따라 다르며, 금액과 이용 개월 수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카드사에 따라 9%~ 20%정도입니다. 리볼빙에 비해 이자(수수료)도 적고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 장점입니다.
3. 대출 신청
신용카드 연체는 일주일만 지나도 신규대출 제한을 받지만 은행 대출은 보통 3개월 이상 연체해야 대출 제한을 받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훨씬 많아집니다.
그리고 대출을 성실히 갚으면 신용등급이 올라 갈 수도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소액대출은 모바일 앱으로 24시간 365일 대출 이용이 가능해 매우 편리합니다. 한도는 보통 300만원 정도이며 재직증명, 소득 증빙이 필요 없어 무직자도 가능합니다.
연체 되었지만 5일이 안된 경우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1. 위의 내용처럼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연체 이후 30일이 안된 경우에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신용회복위원회의 신속채무조정 제도를 이용하면 상환기간을 6개월 단위로 최장 3번 까지 연장 가능합니다.
현재 연체 상태라도 30일 이하인 경우 최선의 방법으로 연체이자 감면과 신용등급 하락 방지라는 추가적인 혜택도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연체가 발생하지 않은 경우에도 최근 6개월 이내에 실업, 폐업, 입원치료, 신용등급 하위 10%, 최근 6개월 5일 이상 연체 3건 이상이면 신청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