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츄얼 펀드와 ETF의 차이, 장단점 비교

뮤추얼 펀드는 투자의 세계에  첫 발을 디딘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분산투자를 통해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이 번에는 뮤추얼 펀드의 기본 개념, 장단점, ETF 와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봅니다.

뮤추얼 펀드(Mutual Fund)란?

뮤추얼 펀드는 여러 투자자의 돈을 모아 전문가가 관리하는 투자 방식이 다. 포트폴리오는 여러가지 자산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초보자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투자 수단이며, 전문가가 선택한 투자처에 분산 투자할 수 있다. 이는 장기적인 자산 형성을 위한 방법중 하나가 될 수 있다.

뮤추얼 펀드는 투자를 위해 회사를 설립한다.  따라서 투자자가 회사를 설립하여 지분을 소유하면 그 회사의 주주가 되는 것이다.

 

뮤추얼 펀드 장단점

뮤추얼 펀드는 소액으로도 분산투자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운용수수료가 높기 때문에  손해를 볼 수도 있는 단점이 있다.

 

ETF와 뮤추얼 펀드 비교

여러 면에서 유사 하지만 몇 가지 차이점도 있다.

뮤추얼 펀드는 최소 투자금액이 정해져 있다. 반면 ETF는 투자금액이 정해지지 않고 1구좌 또는 1구좌 미만의 단위로 판매되어 구매가 용이하다.

ETF의 관리비용은 0.43% (인덱스펀드 평균은 0.74%)로 뮤추얼펀드의 평균 1.4%보다 적다.

ETF는 뮤추얼 펀드와 달리 일반적으로 발행사로부터 직접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증권거래소에서 다른 투자자로부터 펀드를 구매한다. 따라서 뮤추얼펀드와는 달리 비용이 발생하므로 일정한 금액의 돈을 정기적으로 투자 할 경우에는 ETF 보다 뮤추얼펀드가 더 효과적으로 볼 수 있다.

ETF는 대부분의 뮤추얼 펀드와 달리 대체로 패시브(passive) 방식으로 운용된다. 즉, 펀드매니저가  펀드에 어떤 종목을 편입하고 어떤 종목을 제외할지 결정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대신 컴퓨터 알고리즘이 ETF의 거래를 수행하며 가장 힘들고 번거로운 부분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 펀드매니저에게 급여를 지급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액티브 펀드에 비해 운용비용과 경비 비율이 낮다.

뮤추얼 펀드의 펀드매니저는 상당한 양의 트레이딩을 통해 펀드의 보유 자산을 교체하는 경우가 있다. ETF는 일반적으로 대형주 S&P500, 소형주 Russell 2000, 미국채 Bloomberg Barclays US Treasury Bond 1-3년 지수 등 기존 지수의 구성 종목과 가중치를 충실히 모방한다.

ETF는 주식처럼 실시간 매매가 가능하고. 뮤추얼펀드의 경우 주문후 집행은 다음 날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ETF는 기준 지수에 맞춘 투자를 하므로 어떤 주식들이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 하기 쉽다.  뮤추얼펀드는 펀드매니저에게 투자에 대해 일임하므로 쉽게 확인하기 힘들다. 따라서 ETF는 뮤추얼펀드에 비해 투명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