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 비용 평균법 투자의 장점과 단점

투자자들은 누구나 주식시장이 바닥일 때 진입하는 것을 꿈꾸지만, 시장이 언제 바닥을 칠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최고가에 매수했다가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구나 싸게 사서 비싸게 팔고 싶겠지만, 실제로는 잘 되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바로 달러비용평균법(Dollar Cost Averaging, DCA)이라는 투자 기법입니다. 이 기법을 활용하면 시장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고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달러 비용 평균법이란?

달러 비용 평균법은 투자자가 일정 기간 동안 일정 금액을 같은 펀드나 주식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어떤 투자자가 10,000 달러를 A주식에 투자하고 싶다고 가정하자.

하지만 적절한 진입 시기가 언제인지는 알 수 없다. 그래서 이 투자자는 투자금을 5등분하여 2,000달러 씩 나눈다. 그 후 매월 2,000 달러로 A주식을 구매한다. 이렇게 하면 시장 가격 변동에 따른 위험을 분산시켜 현명한 투자를 할 수 있다.

사례) 백만원을 투자시 A회사의 주가가

첫구입 1회째 1만원,
1년 후 2회째 1만 2500원,
2년 후 3회째 5000원,
3년 후 4회째 1000원,
4년 후 5회째 5000원으로 매수 했다고 가정했을 경우

달러 비용 평균법은 매회 20만원씩 매수를 5회 반복하므로,

1회째 10만원÷1만원=10주
2회째 10만원÷1만2500원=8주
3회째 10만원÷5000원=20주
4회째 10만원÷1000원=100주
5회째 10 만원÷5000원=20주

총158주를 보유 할 수 있게 되어, 4년 후에 주가가 5000원으로 반토막 난 경우, 보유 총액 79만원(5000원×158주=79만원)이 된다.

만약 달러 비용 평균법으로 투자 하지 않고 투자금 백만원으로 첫회 전부 매수 했다면 총 100주를 보유 하게 되고 보유 총액은 50만원이 된다.

주식매수 평균 단가가 낮아지면서 같은 투자금으로 보유주식은 더 늘어난 결과가 생겼다. 일단 주식가격이 내려도 언젠가는 일정 수준까지 가격이 회복되면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서기 때문에 달러 비용 평균법 투자의 효과를 알 수 있는 사례이다.

이렇게 정기적으로 일정 금액을 투자함으로써 투자자는 시장 변동에 관계없이 계속 구매할 수 있다. 이 방법을 통해 투자자는 주식의 평균 구매 가격을 낮출 수 있다.

달러 비용 평균 투자를 시작해보고 싶다면 매월 1일에 S&P 500 지수 ETF에 같은 금액을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달러 비용 평균법의 3가지 방식과 차이점

기본 DCA

시장의 상황과는 상관없이 매주 동일한 금액을 투자하는 방식이다. 투자할 금액과 빈도를 결정후 매수 할 주식을 결정하기만 하면 된다.

만일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 투자하는 금액은 항상 같기 때문에 더 많은 수량의 주식을 살 수 있게 된다. 주가가 오르면 반대로 더 적은 수의 주식을 사게 된다.

 

가치 DCA

정해놓은 일정에 따라 정기적으로 투자를 하는 방식이다.

기본 DCA는 투자금액이 항상 고정되어 같고, 가치 DCA는 투자의 성과에 따라 투자 금액이 변경된다는 차이점이 있다.

내가 투자중인 주식의 가격이 지난 달에 하락했다면, 다음 번에는 해당 주식에 투자하는 금액을 더 늘리고, 주식 가격이 올랐다면 투자금액을 줄인다. 다시말해 낮아진 가격의 주식을 더 사고, 높아진 가격의 주식을 더 적게 사면 주식의 평균 매수 가격이 낮아진다는 것이다.

 

모멘텀 DCA

가치 DCA 와 방식은 비슷하나 반대이다. 투자한 주식 가격이 낮아진 월 이후에는 투자를 줄이고, 오른 월 이후에는 투자를 늘린다. 이 경우는 투자한 주식이 상승 추세일때 흐름을 탈 수 있고 실적이 좋지못한 주식에 더 적게 투자 할 수 있다.

.

달러 비용 평균법의 장점

달러비용평균법의 가장 큰 장점은 시장의 흐름에 영향을 받지 않고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아래는 이 기법의 주요 장점을 정리한 것이다.

1. 위험 분산

달러 비용 평균법에서는 정기적으로 일정 금액을 투자하기 때문에 시장 가격 변동에 따른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다. 가격이 높을 때는 적은 수의 주식을 구매하고, 가격이 낮을 때는 많은 수의 주식을 구매함으로써 평균 구매 가격을 낮출 수 있다.

2. 정신적인 안정

시장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고 주기적으로 투자하기 때문에 투자자의 심리적인 안정도 얻을 수 있다. 한 번에 큰 금액을 투자하지 않고 꾸준히 적립해 나감으로써 투자에 대한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줄일 수 있다.

3. 장기적인 수익률 향상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익률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시장의 단기적인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고 주기적으로 투자해 경제 성장과 기업 실적에 따른 주가 상승에 편승할 수 있다.

 

달러 비용 평균법의 주의점과 단점

달러원가평균법으로 투자 할 때 주의해야 할 점도 있다.

1. 장기적인 투자가 필요

달러 비용 평균법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진행해야 한다. 단기적인 가격 변동에 휘둘리지 않고 투자를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기적인 성장을 예상하고 투자해야 수익률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2. 불필요한 수수료 발생

정기적인 투자를 하기 때문에 수수료 발생은 피할 수 없다. 수수료가 높은 증권사를 선택하거나 잦은 거래를 하면 수수료가 늘어나는 단점이 있다. 수수료 측면에서도 주의가 필요하다.

3. 철저한 자금 관리

달러 비용 평균법에서는 정기적으로 일정 금액을 투자하기 때문에 자기 자금 관리가 중요하다. 무리 없이 투자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수입과 지출을 잘 파악하여 투자에 사용할 수 있는 여유자금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